입시,시험, 공부 정보

2024 대입 무엇이 달라지나 - 학교생활기록부

입시찐 2023. 5. 26. 10:33

2024년 대학 입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학교생활기록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주요 목적은 학교 생활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도록 공교육을 강조한 것에 있습니다. 

 

2024 학교생활기록부

 

미반영 항목이 많아집니다

개인 봉사 활동 실적, 독서 활동, 자율 동아리, 영재/ 발명 교육 실적 등이 대학 입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당 1건 제공되던 수상 경력 역시 미반영됩니다. 이렇게 미반영되는 항목이 늘어나면서 더 중요해지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소위 '세특'이라고 말하는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과 '창의적 체험 활동'을 잘 활용하는 것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역시 폐지되어서 학교 생활 기록부에서 깎인 점수를 만회할 기회가 사라졌다고 해도 만무합니다. 그래도 이전과는 달리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세특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기록을 의무화 함에 따라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면 기회가 아주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내신 등급이 낮아도 교과 활동과 비교과 활동을 최선을 다해한다면 그 학생의 잠재적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좋은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독서 활동은 안 해도 되는가?

독서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왜 이 항목을 없앴는지 필요가 없다는 것인지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이 항목이 사라졌다고 학생이 진로를 위해 책을 읽은 것은 소용이 없을까요? 여기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과목 별로 진로와 관련된 독서, 탐구 활동을 한 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이나 창의적 체험 활동 항목에 기록할 수 있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면 됩니다. 탐구 활동에서 독서를 빼놓는다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중요해진 부분들은 무엇인가?

(1) 전공 적합성

학생들은 학업과 진로 역량, 그리고 진로 탐구에 대한 열정을 보여야 합니다. 그래서 진로나 전공에 맞는 진로 선택 과목을 수강 하는 것은 더 중요해졌습니다. 전공 역량과 관련성, 지적 호기심 해결을 위한 학습의 필요성 등을 선택하여 수강 이유에 타당성이 있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전공과 관련이 없어 보여도 자신의 진로에 필요하다고 고민한 후 수강 하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등급 받기가 어렵더라도 진로 선택 과목은 등급 표기가 아닌 성취 수준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학생의 진로에 맞게 교과를 선택하고 성취를 하려는 보다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합니다. 

(2)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이 항목은 담임 교사가 학생에 대한 것을 저는 부분입니다. 학생의 장점, 강점, 인상적인 모습을 적는데, 이는 담임교사의 추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를 많이 적을 수는 없지만 '얼마나 압축해서 잘 표현했는가'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대학에서는 학생의 모습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관심사, 학습 태도, 인성, 사회성, 발전 과정 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교사와 소통과 교감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3)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이 항목은 과목 담당 교사가 한 학기 동안 수업을 통해 관찰한 학생의 노력, 성장, 탐구, 성취 등을 기록합니다. 단순한 성취의 결과 보다는 성취 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특성과 학습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 동안의 학생의 자세, 태도, 관련 활동, 탐구 과정, 성취와 결과, 개별적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 외에도 공동체 역량, 성실성, 적극성, 문제 해결력, 창의성 등 다양한 역량과 잠재력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적극적인 수업 참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과 성적의 정성 평가란 무엇인가?

이는 과목의 등급뿐만이 아니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석차 등급, 수강자 수, 이수 단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석차 등급이지만 단순히 '숫자'로만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평가 과정에서 학생 개인의 점수가 어떤 수준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 편차 같은 것을 고려합니다. 

2024년 학교 생활 기록부 종합 전형 반영 변화 정리

<교과 활동>

  •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과목 당 500자로 제한하며 담당 교사가 기록합니다. 영재와 발명 교육 실적은 미반영하고, 방과후 학교 활동, 수강 내용은 미기재합니다.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 연간 500자로 담임 교사가 기록합니다.

<비교과 활동>

  • 자율 활동: 연간 500자로 담임교사가 기록합니다. 
  • 동아리 활동: 연간 500자로 담당 교사가 기록합니다. 자율 동아리는 미반영, 청소년 단체 활동 미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합니다.
  • 봉사 활동: 특기 사항은 미기재합니다. 개인 봉사활동은 미반영하지만, 학교 교육 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반영하고 담임교사가 기록합니다. 
  • 진로 활동: 연간 700자로 담임 교사와 진로 담당 교사가 기록합니다. 진로 희망 분야는 미반영합니다. 
  • 독서 활동: 미반영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세특 항목에 연계했을 때는 담당 교사가 기록합니다. 
  • 수상 경력: 미반영합니다. 
  • 자격증 취득 등: 미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