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향점은 ‘미래를 개척하는 지식 공동체’입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해서는 대학마다 어떤 가치를 우선하는 지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미래를 개척하고 인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글로벌 융합 인재를 위해 서울대학교가 지향하는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학교 교육 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 능력이 우수한 학생
-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

서울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우수한 학업 능력과 적극적인 학업 태도,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지닌 학생을 선발 하고자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울대학교에 지원한 학생들을 정량화된 수치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 파악하고 전인적 평가를 진행합니다.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 안에서 교육 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면서 자신의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에 자신이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현재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방법
서류 평가
서류 평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첫 번째 단계이며 여러분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수시 모집 지역 균형 전형, 수시 모집 일반 전형과 기회균형특별전형(사회 통합)에서는 서류 평가 결과가 우수한 학생들을 1차 선발하여 면접 또는 면접 및 구술 고사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합니다. 학생이 제출한 서류는 복수의 입학 사정관이 여러 단계의 평가, 협의, 검토를 거쳐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에는 현재 27명의 전임입학사정관과 각 대학의 교수님들로 구성된 약 110명의 위촉입학사정관이 선발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각 평가 단계 별로 다수의 평가자가 참여하므로 개인의 주관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평가기준
<학업 능력>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 능력, 학업 태도, 학업 외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학생 선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우수한 학업 능력입니다. 학생의 학업 능력은 반드시 교과 성적과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교과 성적이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학업 능력은 교과 공부뿐 아니라 교내 탐구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서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학업 관련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등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 능력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평가 기준]
- 교과 및 학업 활동 내용에서 우수한 학업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가?
- 단순 암기 수준 이상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는가?
-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었는가?
-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가 고민한 경험이 있는가?
- 습득한 지식을 적절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가?
교과 성적 지표는 학생의 학업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중 하나입니다. 교과 성취도를 파악할 때에는 교과 성적을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상이한 교육 환경과 교육 과정에서 얻은 성취를 단순히 수치상으로 비교할 경우, 교과 성취도는 지원자의 학업 능력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정확한 정보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량 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학년 별/과목 별 반영 비율은 존재하지 않으며, 전 교과목의 3년 간의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학생의 교과 별 학습 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학생의 교과 별 성취 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특성 및 학습 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가 잘 나타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재된 교재나 수업 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 볼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과학 교과 이론 수업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여겨지던 학생이 실험 수업에서 실험 설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우수성이 드러나는 경우, 수학 교과 중에서 통계 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 등 수치화된 성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중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등에서 학생의 학업 관련 우수성이 드러난다면 평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탐구 활동 등의 학내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우수성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동아리에서 ‘농구반’보다 ‘심화 수학반’이 의미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 중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 충실히 활동했다면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부분에서 그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은 학급 담임 교사가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 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이 종합적으로 기재됩니다. 기재된 내용 중 학생의 학습에 관한 내용은 학생의 전반적인 변화와 성장의 모습을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업태도
서울대학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탐구 의지, 학업에 대한 적극성 및 진취성, 과목 선택의 적극성, 진로 탐색 의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이와 같은 특성은 교과 학습뿐 아니라 관심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 활동, 글쓰기, 탐구 활동, 실험 수업 등 다양한 학습 경험에서 드러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을 통해서 학생이 어떤 학업 태도를 보여 왔는지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수업에서 지원자가 학업 기회를 찾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도전했던 내용이 보인다면 지원자의 학업 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 기준]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을 쌓기 위한 과정은 어떠하였는가?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가?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가?
학업 외 소양
서울대학교는 학교생활에 나타난 지원자의 성품 뿐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내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성 등 개인적 특성을 판단합니다. 이때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임원 활동 경력이 많은 학생이 리더십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으며, 횟수보다 맡은 역할과 활동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합니다.
[평가 기준]
- 바른 인성을 갖추려 노력하였는가?
-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있는가?
-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한 경험이 있는가?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가?